달력

42024  이전 다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1. 연말연초

지난 연말부터 갑자기 주변 사람들에게 다양한 방식의 연락이 오고 있다.

코로나 2.5단계로 사람들과 만나는 게 더 어려워지면서 연말 모임은 안하거나 못하거나 그러고 있는데,

최소한의 만남을 하게 되는 경우만 만나고 있다. 

몇몇 만남을 갖게되는 사람들의 유형은, 

 - 뭔가 스스로 변화를 노리고 있는 후배들이 만나자고 연락.

 - 내가 투자한 곳에 같이 투자했던 친구가 한단계 업그레이드 하며 자주 연락 중.

 - 회사 선배중 지인(가족)의 투자처 고민 상담으로 연락.

 - 가족의 거주주택 변화에 대한 의지 표명.

 - 매달 한번씩 만나는 아주 이상적인 한가족.

 - 분양 전환형 임대주택이 분양 전환하면서 변화되는 환경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지 문의하는 친구 등.

한 2주 정도 이런 저런 일들로 상담을 해주거나 고민을 해결해주거나, 투자처를 찾고 있는 중이다. 

삶의 95% 내 일에 집중하며 사는 내가 갑작스레 다른 사람들의 문제로 바빠진 연말연초가 되고 있다.

가까운 지인들의 고민 상담이니 내가 아는 한도내에서 최선을 다해 도와준다는 생각이다. 

실제로 현장 임장도 해주고, 여러번에 걸쳐서 상담도 해주고, 만나서 이야기도 하고,

엑셀로 데이터를 만들기도 하고, 그 와중에 가장 많이 하는 건 시기가 시기인지라 전화상담이다.

한번 통화하기 시작하면 한시간 넘게 통화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원래 전화통화 길게 하는 거 좋아하지 않는 데, 나이가 들면서 말이 많아졌다.

나이가 들면 입은 닫고, 귀는 열고, 지갑도 열어야 되는 법인데......

 

2. 부동산투자

2020년은 이것저것 열심히 샀다.

지난 연말부터 열심히 찾아보면서 뭘살까 고민하다가 지르기 시작한게, 여러 개였고,

올해도 소소한 지름을 몇개 했고, 그중에 하나는 조그마한 수익을 내고 팔았고,

나머지는 셋팅을 하며 마무리지었다. 

연초에 지방에 작은 투자를 여러개 진행했는데, 

그 와중에 정부에서 6.17과 7.10을 연달아 발표하면서 강력한 규제를 감행했고,

그 덕에 난 셋팅에 어려움을 느끼고 자금난에 허덕이기도 했다.

그렇게 중간중간 어렵사리 셋팅을 끝내고, 잠시 쉬었다가

연말을 맞이하고 있다가 하나를 매도하면서, 마지막으로 분양권(제주도)을 구입.

정부에서 연말에 다시 규제지역 발표하면서 또, 고민하게 만들긴 했지만,

이제는 정부의 규제는 당연지사라 생각해서, 그러려니 하며 받아들이고 있다. 

정부에 대책들이 어떤게 있었나 공부하며 다시 하나하나씩 공부하고 있는 중이다.

2020년은 그렇게 부지런히 투자를 지속했다. 

그리고 그 투자가 조만간 결실이 되리라 믿어의심치 않고 있다.

 

3. 주식투자

2020년 초, 그닥 많지 않은 투자금으로 소소학 투자를 지속하고 있었다.

돈이 생기면 조금씩 더 투입하며 투자금을 늘리고 있던 중, 코로나19로 본격화되고

생각보다 투자금이 많던 시기에 3월이 닥치고, 3월 19일까지 맞이했다.

그때는 투자금의 35%정도 마이너스. 

더 이상 투입할 자금이 없어서 손놓고 있으면서도 이걸 빼야하나 고민하면서도

열심히 삼프로를 시청하며 멘탈을 온몸으로 부여잡고 있었다.

회사를 열심히(?) 다니고, 좀 더 많은 자금은 부동산에 가 있고 하다 보니,

어떻게든 될대로 되라는 심정이 가능했고, 그렇게 주식에 있는 자금을 빼지 않을 수 있었다.

그렇게 버티다보니, 3월 19일 이후 반등하기 시작했고, 조금씩조금씩 원금에 가까워질 수 있었다.

4월을 지내고 5월이 되면서 뭔가 큰 변화를 느끼기 시작했다. 

자금 시장이 요동치는 게 좀 느껴지기 시작했다.

부동산이고, 주식이고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현금이 생길 때마다 주식에 지속적으로 추가했다. 

다양한 유투브도 보면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 가에 대한 공부를 지속했다. 책도 더 열심히 보기 시작했다.

그렇게 지속적으로 하다보니, 연말에는 1억이 넘는 자금이 들어가 있다.

이걸로 전업을 하기 위한 투자금은 아니지만, 어쨌든 내 생활비 정도는 벌어야 된다는 생각이 들어서

열심히 공부하면서 주식투자를 하고 있고, 그 덕분인지, 1년간 내가 생활할 수 있는 비용 정도는 벌었다.

지금은 현금 흐름을 원활히 만들기 위해 주식 투자에 열심이고,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위해 노력중이다.

가치가 있는 기업을 저렴하게 사기 위해 노력 중이고, 여러 가지 산업에 대한 공부도 하고 있다.

다양한 공부를 하다 보니 시간이 참 빠르게 흘러간다.

2020년을 계기로 지금까지 긴 시간동안 마이너스였던 주식계좌를 플러스로 돌려 놓은 듯하다.

2021년은 본격적으로 자산을 키우는 시간으로 만들려고 한다. 그러기 위해 기록하고 복기하고.

공부하고 지속적으로 기록하고. 

 

4. 휴직

회사를 휴직했다. 여차저차한 이유로 휴직했다.

휴직한 몇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코로나19로 학교에 안가는 아이 혼자 하루를 온전히 보내는 상황에 당황해서.

하나는 15년을 다닌 회사가 지겨워져서.

하나는 힘들어서.

하나는 부자가 되고 싶어서. 

 

회사를 다니는 이유는 일단, 먹고 살기 위해서다.

먹고 사는 데 문제가 없다면??????

안다녀도 되겠지??????

그래서 선택했다. 

먹고 사는 데 문제가 없어서는 아니고, 문제가 없을 거 같아서.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거 같아서..

 

그런데, 휴직을 하자마자, 정부에서 6.17과 7.10을 때려주셨다. 아~~~주 고맙게도.

그덕에 개고생을 했지만.. 여튼 버텼다. 

상반기에 주식시장을 겪으면서, 3월19일을 온몸으로 맞으면서, 멘붕이 오긴 했지만,

아 이번 기회가 어떤 큰 변화가 가능한 시기겠구나 하는 걸 느꼈다.

그리고 그 기회를 어떻게 해서든 잡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 기회에 집중적으로 공부와 투자를 같이 해야 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휴직을 선택했다. 

그렇게 2020년을 마무리하다 보니,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좀 느껴지는 게 있다.

긴 시계열을 놓고 보면 아직 중간도 되지 않은 시점이고, 어쩌면 시작하는 시기일 수도 있다.

그 지점 어디에선가 내가 서 있다면, 운이 좋게도 시작점은 잘 올라탄 거 같다.

큰 파도 작은 파도가 이어질 수 있을 것이고, 그 파도를 잘 넘어간다면

내가 가고자 하는 곳까지 갈 수 있을 것이다. 중간에 만나는 변수들은 잘 헤쳐나가야 한다.

헤쳐나가는 방법들을 터득하기 위해 공부를 지속하는 중이다.

내 인생에서 가장 많이 책을 보고 가장 많이 공부를 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이, 실제로 돈을 버는 공부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렸을 때 공부가 미래를 대비하며, 직업을 갖거나, 직장을 얻기 위한 공부였다면

지금의 공부는 당장에 수익을 만들 수 있는 공부를 하고 있어서 훨씬 재미있다.

공부도 하고, 수익도 늘리고, 1석2조가 아니겠는가!!

그래서 2021년은 무엇을 할 것인가??

아직은 고민중이다.

반응형

'다양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스프레소로 라떼 만들기  (0) 2021.01.14
작지만 큰 기쁨을 주는 집안의 변화  (0) 2021.01.07
부고·청첩장 계좌번호를 보며 든 생각  (0) 2020.12.27
습관을 바꾼다는 것  (2) 2020.12.24
부자가 되려면  (0) 2020.12.20
Posted by 박시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