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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이 줌수업을 하는 날은 아침을 먹은 후, 따로 떨어져 있는 거 같지만 하루 종일 같이 시간을 보내게 된다. 수업이 끝나면 휴식 시간에 뭐하고 있는지도 보게 되고, 수업시간에 잘하고 있는 지도 보게 된다.
수업을 잘 듣고 있는지 일부러는 아니지만 우연찮게 보게 되면 그 시간에 늘 딴짓을 하고 있다. 그걸 보면 부모 입장에서는 공부에 집중하지 못하고 늘 딴짓만 하는 것 같이 느껴져서 잔소리를 하게 마련이다.
아이 입장에서는 잘 듣다가 잠깐 그랬을 뿐인데 억울 할 수고 있다. 타이밍이 늘 그러기 마련이다.
나 자신이 생각해보면 어렸을 때 학교에서 수업을 듣는다고 해도 수업시간내내 집중하기는 쉽지 않다. 주변 친구들과 얘기도 하고, 선생님하고 농담 따 먹기도 하고, 그래야 수업 시간이 즐거운 법인데, 줌으로 하는 순간은 그게 당연하다는 걸 못 느낀다.
아이들은 지금 2년에 걸쳐 어떤 실험 대상이 되어 있는 지도 모른다. 결핍된 상황에서 살아남는 법. 그건 어른들도 마찬가지이겠지만, 아이들이 훨씬 큰 데미지를 입을 것이라는 건 어렵지 않게 예측할 수 있다.
어른들도 분명 힘든 시기를 견디고 있긴 하지만.
줌 수업이 끝나면 점심 시간에 맞춰서 밥을 먹어야 한다. 학교를 다니고 있었다면 점심을 학교에서 해결하기 때문에 아이가 학교에서 돌아오기까지는 온전히 나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데, 지금은 아침 먹고 돌아서서 뭐 좀 정리하고 나면 바로 점심 상을 차려야 한다.
혼자 먹으면 대충 때우기도 하는 데, 아이랑 먹어야 하는 상황은 매일 그럴 수도 없다. 고민하는 순간이 더 늘어날 수 밖에 없다.
점심 먹고 한시간 더 수업하면 그걸로 줌 수업은 끝이다. 수업이 끝나면 아이가 게임을 하게 그냥 내버려둔다. 무작정 나가서 놀수도 없기에, 게임이라도 하게 해준다. 월요일, 금요일은 다행이 조금만 하고 나면 바로 피아노 학원이라도 가는데, 화수목이 6시 태권도 갈 때까지 주구장창 게임하고 있다. 중간에 간식거리 먹는다고 일어나는 시간 외에는 거의 일어나질 않는다. 화장실 갈 때 빼고.
이런걸 보고 있으면 나조차도 답답하긴 하다. 그래서 엄마들이 아이들을 학원으로 뺑뺑이를 돌리나 보다. 아이의 발달을 위해서라기보단 어른들이 좀 편해 보고자. 안 보이는 게 가장 편하니까.

아이가 낮에 집에 있는 시간에 내가 더 자주 나가는 편이다. 이런저런 일들이 발생하기도 하고, 일이 없을 때에는 자전거타고 한강으로 나간다. 날씨도 좋고 해서 자전거 타기도 좋다. 원효대교나 한강대교, 좀 더 가면 반포대교까지 갔다오면, 기분이 좋다.
아이가 계속 게임하고 있는 걸 보지 않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된다.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잘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잠시라도 다른 공간에서 시간을 보내는 게 필요하다.

학교가 아이의 공부만 시켜주는 것이 아니다. 점심밥을 주는 것도 엄청나게 큰 해방이다. 또 아이들이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많은 것들을 보고, 배우고, 느낀다는 것을 코로나가 뼈저리게 가르쳐 주었다.
너무나 일상적인 일들이라 잊고 있던 것들을 팬데믹을 겪으면서 일상적이 일들의 소중함을 다시 깨닫게 된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그 덕에 앞으로의 일상은 조금은 더 달라지지 않을까 싶다.
조그마한 일에도 큰 가치를 부여하고, 각자 나름 열심히 살게 되고. 세상의 변화를 조금 더 강하게 느끼며 살게 될 것 같다.
다시 또 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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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박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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