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42024  이전 다음

• 1
  • 28
  • 29
  • 30

부산영화제에 가고있다. 한 10여년 전에 갔었고 이번이 두번째. 어렸을 적에는 친구들과 갔었고 지금은 가족과 가고 있다. 결혼하고 회사를 다니고 하다보면 시간 맞추기도 쉽지 않은 일이라 영화제를 보러 가겠다는 건 생각하지 못하는 일이었다. 지난주 아침 출근길에 갑자기 부산영화제에 가겠다는 마음을 먹고 옆자리에서 와이프가 기차표를 어렵게 어렵게 끊고, 회사에 가서 한참을 검색한 끝에 숙소도 예약을 마쳤다. 그렇게 후다닥 부산영화제 방문 계획은 실천에 옮겨지게 되었다.
영화제 기간이 개천절이 끼면서 연휴가 된 덕에 가능한 일이었다.

하지만 출발 전까진 또 다른 난관에 봉착했다. 엄마가 추석때부터 아프던 것이 결국 터져버렸다. 화요일에 아산병원 응급실로 갔다가 여러 가지 검사를 하고 수술하기로 결정을 하고 수술 전 해야할 검사를 하기 위해 다음날 다시 병원을 방문하고 그 다음날도 병원갔다가 다음주 화요일 입원하기로 결정되었다. 그리고 다음날 수술하기로. 그래서 기차표와 숙박티켓을 다 취소를 할까 고민을 했다. 그런데 어제 엄마의 상태가 조금 나아진 기미가 보였다. 식사도 잘하고 움직이는데 큰 무리도 없고, 다음 날엔 일까지 하신다는거다. 일은 하지말라고 그렇게 말렸지만 들을 양반이 아니다. 어쨌든 거동도 괜찮고 목소리도 어느 정도 힘이 생겨서 다행이다 싶었다. 환불할까했던 고민도 다시 가는 걸로 결정했다.
그런데 오늘 아침 엄마가 누워있다. 어지러워서 일을 나가지도 않고, 죽도 제대로 못드신다. 심각할만큼 상태가 안좋아졌다. 다시 고민에 빠졌다. 어째야할까? 하지만 엄마도, 아빠도 다녀오라는 분위기. 독한 약을 연속으로 먹어서 갑자기 기력이 빠진걸로 생각되다보니 큰 걱정을 안하신다. 그래도 가는 게 부담스럽다. 다행히 내일 저녁이면 바로 올걸 생각하니 그 사이 큰일이 발생할거 같진 않다.
그래서 아침을 먹고 전복과 낙지를 이마트 열자마자 사다가 죽을 끓여드리고 후다닥 준비를 해서 출발했다. 기차 시간이 한시 10분이라 열심히 가는데 연휴기간이라 곳곳이 꽉꽉 막혀있다. 강변북로로 이리저리 피해 달리고 달려서 간신히 출발 십오분 전에 롯데마트 주차장에 도착하고 주차를 하고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가서 열심히 뛰어서 승차장에 도착하니 간신히 1시5분. 휴.... 자리에 앉고 얼마 안있으니 출발이다.

처음으로 ktx를 탔다. 들어온지 벌써 십수년이 지났지만, 그동안 그렇게 멀리갈 기회도 없어서 탈 기회가 없었다. 반대로 가는 방향에 앉아있지만 그닥 불편함이 느껴지진 않는다. 내부 모니터에 300km라고 표시가 되지만 그정도의 스피드를 잘 못느끼겠다. 속도가 올라가도 승객은 못 느끼는 그게 기술이겠지. 앞자리하고의 간격도 그리 좁게 느껴지지 않는다. 의자도 살짝 내리니까 적당히 편안함을 유지한다. 초창기 여러 가지 불만들이 제기됐던 거에 비해 훨씬 안락하다. 무엇보다 빠르지 않은가. 부산까지 세시간이 안걸린다는 건 여러 가지 불편함을 상쇄하고도 남음이 있다.

조금 전에 호평동에 도착했다는 형에게 전화를 했다. 다른걸 부탁하기 위해 정화를 걸면서 엄마 상태를 먼저 물으니 예상보다 훨씬 안 좋다는 거다. 조금 지나면 나아질걸로 예상했는데 그와는 반대로 더욱 안 좋은가보다. 아무것도 못드시는건 마찬가지고, 우유를 드시면 좀 나을까 싶어서 드셨다는데 다 토했단다. 그리곤 엄마가 먼저 아산병원에 다시 가자고 하셨단다. 자신의 몸 상태는 더 잘 아시리라. 형이 엄마 모시고 병원에 갈듯. 걱정말고 잘갔다 오라고는 하는 데 아직 기차를타고 내려가는 중인데 마음이 무겁다.

어쨌든 세시간쯤 가니 부산에 도착했다. 부산역에 도착해서 밖을 바라보니 부산항이 보이고 아마도 광안대교가 보인다. 그렇게 부산의 이미지는 바다와 닿아있다. 바닷가의 비릿한 냄새도 나고. 남포동까지는 멀지 않다는 형의 조언에 택시를 타고 출발 영화관까지 가는데 4,200원이 들었다. 바로 메가박스 영화관으로 가서 아들과 같이 볼수있는 영화를 구입했다. 제목은 백만장자 판초의 모험. 판초는 개의 이름이고 개가 백만장자가 된 이유는 영화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복권에 당첨되서란다. 정의로운 집사가 있고, 어설픈 악당이 있고 조력자가 있고, 마무리는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뿐류가 씨네키즈로 되어있는 가족영화다. 아들도 그럭저럭 초반엔 재미있어하다가 중반엔 조금 재미 없어하다가도 끝까지 보았다. 다행히. 영화를 보러 들어가기전 배가 고파서 간단히 밀면을 먹고 아들은 돈까스를 시켜 먹었는데, 무작정 들어간 영화관 앞에 식당은 너무 맛이 없었다. 면은 우리가 자주 가는 한남동 오거리의 홍두깨 칼국수 면과 비슷하면서도 살짝 다른 면인데 맛은 홍두깨만 못하고, 그저 짜다. 참기름이 많이 들어서 참기름 특유의 꼬순내는 많이 나는데 특별한 맛은 없다.

영화가 끝나고는 그닥 배고프진 않았지만 부산에선 꼭 먹어봐야한다는 냉채족발을 먹으러 갔다. 오분도 안걸리는 국제시장 거리에 족발거리. 그중에서 한양족발집으로 가니 대목이라 그런지 삼층짜리 건물임에도 줄을 서있다. 다행히 줄이 길지 않고 참을 수 없을만큼 배가고픈 상황도 아니었기에 느긋하게 기다렸더니 채 10분이 지나지 않아 자리가 났다. 냉채족발 작은걸 시키고 맥주와 사이다를 하나씩 시켜서 먹는데 맛은 괜찮다. 고기는 쫄깃쫄깃하고, 양도 적은듯 보이지만 꽤나 많고, 오이와 냉채를 적당히 버무려 먹는데 강력한 겨자소스맛이 코를 뻥뚫리게 하는 것이 서오릉 가는길에 족발집과 비슷한느낌. 어쨌든 맛있다. 그런데 조금 먹는 순간 아들이 잠온다고 칭얼대는 바람에 급히 포장을 해서 나와야만 했다.

그리곤 숙소로 이동. 하지만 여기서 대난관에 봉착. 소셜커머스 티몬을 이용해 처음 구입한 숙박티켓을 예약한걸로 생각하고 내려왔는데 정작 유선 예약을 안해서 지금 들어갈 수 없다는 것과 결정적으로 방이 없다는 것. 자는 애를 들쳐 업고 차도 없이 택시를 타고 왔는데, 이 무슨 낭패란 말인가. 그런데 다행히 그곳에서 주변을 수소문해 주었다. 다시 아까그 남포동쪽 모텔에 특실이 하나 남아있다는 것. 가격은 15만원. 헐. 부르는게 값이다. 영화제철에 연휴까지 겹치니 숙소난이 심각하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 그냥 가기로 했다. 애를 눕히고는 편의점에 들러 맥주를 사가지고 와서 싸온 안주와 한잔. 피곤해서인지 조금 먹다보니 금방 취하고 졸립다. 바로 누워서 잠이 들었다. 그런데 자꾸 잠이 깬다. 요즘은 집이 아닌 곳에서 잠을 자면 계속 자다깨다를 반복한다. 며칠전 노사워크샵을 가서도 그랬고, 오늘도 새벽에 그렇게 자주 잠이 깬다. 그러다가, 너무 일찍 자서 잠이 깬 아들덕에 새벽 3시 50분부터 시달리기시작. 자꾸 놀아달란다. 띄엄띄엄 괴롭히는 아들에게 대응을 하다가 결국은 아이폰을 건네주고 유투브를 틀어준다. 알아서 또봇이니, 파워레인저니 보고 있다. 중간에 아이패드로 바꿔주고 휴대폰을 충전하고, 여덟시 넘어서까지 잠을 잘 수 있었다. 일어나서 물을 받아서 목욕을 하고, 숙소를 나와 아침을 먹으려고 하다가 주변을 잘 모르니, 현지인에게 아침밥 먹을만한데를 물어봤다. 돼지국밥이 유명하지만, 와이프가 안먹는 관계로 다른 메뉴를 추천해 달라고 하니 고등어구이집을 추천해주었다. 길을 건너서 조금만 가면 있단다. 무작정 찾아갔다. 자갈치역 6번 출구를 나와서 자갈치 시장 골목으로 우회전을 하니 정식집이 있고 밖에는 고등어가 한다라 손질되어지는 녀석들이 있다. 요집이 맞겠지 싶더군. 전형적인 시장안 식당의 느낌이다. 입구도 썩 깨끗하지 않고, 여기저기 무언가는 널부러진 느낌. 그래도 들어가보았다. 안은 그래도 나쁘진 않다. 메뉴도 없다. 어른둘꺼를 시켰다. 구수한 부산사투리의 아지매가 주문을 받고는 곰방 밥상을 내온다 고등어와함께. 반찬도 생각보다 여러가지고 된장국에 아이가 있다고 밥은 고봉으로 두그릇을 준다. 여전히 시장인심이다. 아한테 국하나더줄까예, 밥좀 더줄까예 등을 물어본다. 나온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싶어 괜찮다고를 연발했다. 맛있다. 고등어도 짭조름하니 맛있고, 된장국도, 정구지 나물도, 콩나물도, 특히 젓갈도 맛있다. 무슨 젓갈인지는 모르겠으나 맛있다. 아침 9시반쯤 갔는데 우리가 갔을 때는 시장내에서 한바탕 아침식사 시간을 끝내고 난 다음이었던것 같다. 그래선지 약간은 한산하지만 그래도 한명씩 들어오는 손님들이 있다. 가격도 착해서 한그릇에 4천원. 그렇게 먹고 달랑 8천원내고 나왔다. 역시 시장이라 뭐가 달라도 다르다.

아침식사를 마치고 센텀시티로 이동. 지하철을 타러갔는데 아직 노란 티켓을 발권해서 쓴다. 2구간 15백원씩 3천원. 그런데 알고보니 서울지하철 교통카드도 된단다. 올때는 그걸로 이용. 센텀시티역에 도착하니 뭐가 많다. 영화의 전당,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등. 건물들도 최근에 지어져서인지 다들 어마어마하다. 디자인도 각양각색이고. 부산 신도시의 위용인가보다. 현장발권되는 표를 끊기 위해 롯데시네마에 올라갔다가 매진된걸 확인하고 다시 영화의 전당으로 이동. 걸어서 15분쯤의 위치에 있다. 롯데시네마로부터. 영화의 전당에가서 cgv에서 1시30분에 하는 영화를 끊었다. 다행히 좌석이 남아있어서. 그리고 아들이 놀수있는 블럭방이 롯데시네마위층에 있어서 그곳에서 놀수 있어서 표를 구입했다. 연락처를 남겨놓으니 중간에라도 뛰어가면 될수있겠지 싶어서 모험을 감행. 두시간이 좀 넘는 시간이라 걱정을 했는데, 다행히 영화가 끝날때까지 블럭방에서 연락이 오지도 않았을 뿐더러, 우리가 그곳에 도착했을때도 새로운 걸 쪼립하기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아 더 놀고 싶다는 아들을 살짝 꼬셔서 데려올 수 있었다. 본 영화 제목은 품행. 쿠바영화였는데 예상보다 훨씬 재밌었던 영화라 대만족. 영화이야기는 다른 파트에서.. 아들을 이제는 집으로 갈 생각으로 부산역으로 이동. 부산역에서 밥을 먹고, 기다리기로 하고 지하철을 타고 부산역까지 왔다. 도너츠가 먹고 싶다는 아들을 위해 던킨에서 도너츠를 사주고 밥을 먹으러 이동. 비빔밥에 충무김밥우동세트를 시켜 저녁을 해결하고, 부산역 대합실에서 열차를 기다렸다. 한 30분쯤 기다려서 6시15분 열차를 타고 서울로 출발. 오전에 집에 전화했을때, 엄마의 상태를 물으니 조금 나아졌다고 해서 조금 걱정은 덜어졌지만 그래도 살짝 조금이라도 일찍 올라가야하나 고민을 하다가, 멀리까지 왔는데.. 하는 생각에 좀더 빠른시간으로 안바꾸고 그냥 예정대로 출발. 출발 좀전에 통화해보니 죽챙겨서 드셨단다. 아빠는 당직가시고. 어쨌든 집에 아무도 없어서 걱정이지만, 최대한 빨리가는 방법밖에.